[블로그 리뷰] 누적 20만 달성 회고
ETC/Reviews

[블로그 리뷰] 누적 20만 달성 회고

반응형

Intro

2019년 블로그 개설이후 어느덧 누적 20만을 달성했습니다. 21년 6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는데요, 22년 1월에 누적 10만 달성으로 약 7개월 이 걸렸고, 22년 6월 누적 10만 달성 5개월이 걸렸네요. 오늘은 누적 20만 달성까지의 회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한점

우선 첫번째 잘한점은 unknownhosts 이름으로 카카오 오픈 채팅방을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공지사항을 통해서 현재 30명이 넘는 분들이 참여하고 계시고, 오픈 채팅방에서 얼굴도 이름도 모르게 모인 분들과 첫번째 프로젝트를 열심히 작업 하고 있습니다. 다들 직장인이기 때문에 짬짬히 시간을 만들어서 공부도 하고 현업에서의 경험들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두번째 잘한점은 회사가 바쁜데도 불구하고 블로그를 올리기위해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물론 1일 1블로그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이제 노하우가 생겨서 1일 1블로그 달성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결과! 매달 꾸준히 방문자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6월달에는 조금 줄었네요ㅠㅠ) 그 와중에 어떻게 하면 질 좋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꾸준히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못한점

1일 1블로그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구글링을 하다보면 글이 1000개씩 올라와 있는 블로그를 보곤 합니다. 그러면 어리잡아 얼마나 걸릴지 계산을 해보게 되는데요 1일 1포스팅 한다고 했을때 1000일 걸리고 1000일은 약 2년 8개월 입니다. 2년 8개월... 어마 어마 하죠. 올해 벌써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남은 6개월동안 150개 글을 목표로 블로그를 열심히 써봐야겠습니다. 길게 잡아서 3년에 1000개 라고 하면 앞으로 회사생활을 30년 할 수 있다고 하면 1만개 글을 쓸 수가 있겠네요. 늙고 은퇴 하기 전까지도 저는 블로그를 놓고 싶지 않습니다. (정리하고 글쓰는게 너무 좋아서)

통계를 분석해보자


우선 통계를 좀 분석해보면 지난달 대비 네이버를 통해 방문한사람이 2배가까이 늘어났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보니 경제관련 글 하나가 네이버 경제 카페에 올라갔더라구요. 여기서 많은 방문자가 발생한것 같습니다. 역시 IT기술 글 보다는 경제 관련 글이 더 인기가 많다. 라는 결론이 나오네요

다음은 인기글 리스트 입니다. 보이시나요?? ~~란? 이라고 올린 글들이 현저히 인기가 많죠? 저도 구글링을 할때 ~~란?으로 검색을 많이 하는데 사람은 비슷한가 봅니다. 이렇게 구글링을 하면 사전처럼 나오는 것들은 한번 인기 글로 올라가면 말그대로 불변의 스테디 셀러가 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베스트 셀러가 되기위해서는 하나의 주제로 꾸준히 연재 할 수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결론은 ~~란? 글들을 선점을 빨리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적 정의와 함께 실무에서 사용하는 내용들을 많이 담아야겠습니다. (역시 트러블 슈팅에 대한 내용은 전~혀 인기가 없습니다. 워낙 stack flow와 같은곳이 잘되어있어서..)

마치며

카카오 오픈채팅방에서 진행중인 첫번째 프로젝트가 끝이나면 그 내용을 공개적으로 공유 해보고자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취준생 또는 이직준비생(?) 분들을 위해서 회사소개 및 취업/이직 면담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관심 있으시면 공지사항 오픈채팅방에 참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