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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ervice Architecture와 Monolithic Architecture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시스템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는 두 아키텍처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1. 정의
- Microservice Architecture
- 애플리케이션을 작고 독립적인 서비스들로 나누어 개발하고 배포하는 방식.
- 각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특정 기능에만 집중함.
- API(주로 RESTful API)를 통해 통신.
- Monolithic Architecture
- 애플리케이션이 하나의 큰 단일 코드베이스로 구성된 구조.
- 모든 기능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됨.
- 하나의 실행 파일로 배포.
2. 개발 및 배포
- Microservice
- 독립적으로 개발 및 배포 가능.
- 특정 서비스만 업데이트하거나 배포 가능.
- 서비스 간에 서로 다른 기술 스택 사용 가능.
- Monolithic
- 단일 코드베이스로 개발되므로, 업데이트 시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배포해야 함.
- 모든 부분이 동일한 기술 스택을 사용해야 함.
3. 확장성
- Microservice
- 특정 서비스만 수평 확장(Scaling) 가능.
- 개별 서비스에만 리소스를 추가하거나 축소할 수 있음.
- Monolithic
- 전체 시스템을 확장해야 함.
- 특정 기능에 대한 확장성 조정이 어려움.
4. 장애 격리
- Microservice
- 한 서비스의 장애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덜 미침.
- 독립된 서비스 운영으로 장애 복구가 빠름.
- Monolithic
- 하나의 구성 요소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음.
5. 기술 스택
- Microservice
- 각 서비스가 고유한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음.
- 유연한 기술 선택 가능.
- Monolithic
- 하나의 기술 스택에 의존.
- 기술 변경이 어렵고, 유연성이 떨어짐.
6. 복잡성
- Microservice
- 분산 시스템이기 때문에 통신, 데이터 관리, 모니터링이 복잡함.
- 서비스 간 API 설계와 네트워크 관리 필요.
- Monolithic
- 단순한 구조로 개발 초기 단계에서는 관리가 쉬움.
- 규모가 커질수록 복잡도가 증가.
7. 테스트 및 디버깅
- Microservice
- 서비스 단위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서비스 간의 통합 테스트가 복잡할 수 있음.
- 분산 로그와 트레이싱 필요.
- Monolithic
- 통합된 환경에서 테스트와 디버깅이 상대적으로 쉬움.
8. 팀 및 조직
- Microservice
- 팀별로 독립적인 서비스 관리 가능.
- DevOps와 CI/CD를 적극 활용.
- Monolithic
- 팀 간 협업이 어렵고, 하나의 큰 팀으로 움직여야 함.
- DevOps 채택이 어려울 수 있음.
9. 배포 환경
- Microservice
- 컨테이너화(Docker, Kubernetes)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적합.
- 분산된 아키텍처에 최적화.
- Monolithic
- 전통적인 서버 기반 또는 가상 머신 환경에 적합.
- 클라우드 이전이 복잡할 수 있음.
10. 사례
- Microservice
- Netflix, Amazon, Uber: 대규모 트래픽과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적합.
- Monolithic
- 소규모 스타트업,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초기 개발 비용이 적고, 빠른 프로토타이핑 가능.
장단점 요약
아키텍처장점단점
Microservice | 유연성, 독립적 배포, 장애 격리 | 복잡성, 높은 초기 설정 비용 |
---|---|---|
Monolithic | 단순성, 빠른 초기 개발 | 확장성 부족, 업데이트 및 장애 발생 시 전체 시스템에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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