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mazon EBS용량 확장하기(windows 편)
IT/AWS

[AWS] Amazon EBS용량 확장하기(windows 편)

반응형

 

오늘은 windows OS에서 EBS 용량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BS용량 확장은 윈도우에서는 리눅스보다 수월합니다. AWS에서 EBS를 확장하고 OS에서도 일부 작업을 마무리해야하는데요 윈도우의 강점인 GUI환경에서 작업가능 하기 때문이지요.

 

AWS콘솔에서 확장하고자하는 EBS를 기본 30GiB에서 32GiB로 확장하였습니다.

시간이 꽤 오래걸리므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제 AWS Console 에서 증가시킨 EBS를 OS에서 확인하기 위해 디스크 관리자 실행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윈도우 + R 을 실핸 한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skmgmt.msc

윈도우에서 EBS 확장하는 방법은 이 실행명령어만 암기하면 끝이라고 봐도 됩니다.

 

혹시, 윈도우 + R 이 어려우시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제어판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어판] - [Administrative Tools(관리도구)] - Computer Management(컴퓨터관리) - disk management(디스크관리)

 

 

 

확장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에서 우클릭 후 Extend Volume(볼륨확장)을 클릭합니다.

간혹 확장한 EBS의 용량이 안보일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당황하지마시고 Computer Management(컴퓨터관리)창을 키보드 F5번을 눌러서 새로고침해주세요. 

 

 

 

추가된 용량이 2047MB 입니다. 이중에서 일부만 확장하고 싶으면 일부만 적어서 Next를 누를 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finish하면 아래와 같이 32GB로 변경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OS에서 EBS를 확장해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와는 다르게 diskmgmt.msc 만 기억하면 어려울 게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